올트먼, AI 반도체에 '9천300조원' 투자…"그냥 엔비디아를 사라" [글로벌 뉴스픽]

  发布시간:2024-03-28 21:17:19   작성자:玩站小弟   我要评论
[앵커]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7조달러, 약 9천300조원을 투자받아 자체 AI 반도체 생산망을 구축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을 한데 모아 。

올트먼, AI 반도체에 '9천300조원' 투자…

[앵커]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7조달러, 약 9천300조원을 투자받아 자체 AI 반도체 생산망을 구축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올트먼, AI 반도체에 '9천300조원' 투자…
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을 한데 모아 'AI 제국'을 건설하겠다는 건데요.
올트먼, AI 반도체에 '9천300조원' 투자…
다만 1경원에 가까운 투자 유치 계획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올트먼, AI 반도체에 '9천300조원' 투자…
이한나 기자, 올트먼이 천문학적 투자금 유치를 추진한다고요?
[기자]
7조달러, 우리 돈으로 9천300조원이니까 1경원에 가깝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올트먼이 자사 AI 개발에 쓸 반도체를 직접 조달하기 위해 5조~7조달러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7조달러라고 하면 너무 커서 감이 잘 안 오는 금액인데요.
7조달러는 현재 글로벌 양대 최고 시가총액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시총을 합친 것보다도 큰 규모로, 기업 사상 전례가 없는 천문학적 투자금입니다.
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올트먼은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오일머니와도 협력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반도체 공급을 원활하게 하겠다는 거겠죠?
[기자]
맞습니다.
현재 미국 엔비디아와 AMD 등 극소수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AI 반도체 시장의 구도를 바꾸겠다는 건데요.
7조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올트먼의 구상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반도체 기반이 없는 오픈 AI가 AI 반도체를 생산하려면 대만 TSMC와 삼성전자와 같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와 협업이 필수적이고요.
앞서 실제로 올트먼은 이들 경영진과 만나 협업을 논의한 바 있고요.
AI 반도체는 기존 반도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올트먼의 구상이 현실화되면, 누가 핵심 파트너가 되느냐에 따라 반도체 업계의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하지만 올트먼의 계획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되네요?
[기자]
우선 네티즌들의 반응을 보면 차라리 7조달러에 TSMC를 가진 대만을 사라, 아니다 그냥 엔비디아를 사라 등의 조롱 아닌 조롱의 댓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실제 7조 달러는 중동 오일머니를 끌어들인다 해도 미국 연방정부 한 해 예산과 맞먹는 수준이라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고요.
아랍에미리트가 자본을 대는 것도 정부가 반대할 가능성이 있는 게, 특정 외국 정부가 반도체 산업을 통제하도록 과연 내버려 둘까 하는 의구심입니다.
여기에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올트먼의 펀딩설이 나온 이후 "빠르게 제조하는 반도체 산업 덕분에 AI 비용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습니다.
AI에 그렇게 돈이 많이 안 든다는 얘기입니다.
두바이에서 개막한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에서는 젠슨 황에 이어 올트먼이 현지시간 13일 연설할 예정이라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뉴스픽이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관련 기사

最新评论